medium [266462] · MS 2018 · 쪽지

2012-01-31 15:49:05
조회수 4,713

상담부탁드립니다.

게시글 주소: https://profile.orbi.kr/0002694454

밑에서 ocd 관련 상담 올렸던 사람입니다.
답변잘봤구요 몇가지 더 질문하려고합니다.


1. 책을 읽을때 흰연필이나 잉크없는펜,손가락등을 이용해 밑줄을 보며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책에서는 이게 효과적이라고 하고 별로 좋지않은 습관이라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강박증이 있어서 책을 읽다가도 전에 읽었던 곳으로 돌아와 내용을 다시확인하려고 하는경향이 있어서
손가락으로라도 쭉쭉 밑줄 그으며 읽어야 진도가 나갑니다.
그리고 밑줄을 그으며 읽어야 잡념(강박사고)이 줄어들고 더 집중하게 되더라구요
공부할때도 문제나 참고서에 밑줄을 그으며 봅니다. 이렇게 안하면 힘들고 그냥 눈으로만 보는게 잘 안되더라구요
하지만 이게 옳은방법인지 모르겠고 다른 대안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2.현재 피트준비를 하고있다고했고 학원에 다니는데 수업중간중간에 강박사고가 침투할때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집중이 될때도 있지만 한번 강박사고가 들기 시작하면 그생각을 계속하느라 흐름을 놓치기 일쑤입니다. 자습할때도 마찬가지고요.
약을먹고는있지만 큰효과는없고 강박증을 안고 공부한다는게 너무 힘드네요
정말 집중이 잘될때나 강박사고가 없이 안정된 마음일때는 손에 꼽기 힘들정도로 가끔입니다.
남들처럼 제대로 한번 몰입하고 집중해서 공부를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뭐하나 마음에안들고 신경쓰인다면 계속 그대상에 집착하고 분석하고 그러다 공부흐름은 놓치고 이런식입니다.
일반인의 잡념과는 차원이다른 때때로 침투하는 강박사고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요


제담당선생님도 별다른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는 못하지만 라끌님은 명확한 답변 주실거라 생각하고 질문 올려봅니다.
힘들어요정말..답변부탁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lacri · 2 · 12/02/22 11:25 · MS 2002

    1. 상관 없어요. 저도 공부할 때에는 밑줄 그어가며 책 봤어요. 그냥 읽는 부분은 힘 안 줘서 연하게 긋고, 중요한 부분은 진하게 반복해서 긋고 해서 여러 번 본 책은 중요한 부분이 어디인지 한 눈에 들어왔죠. 다만 시험 보는 중에는 시간이 촉박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밑줄 안 긋고 문제푸는 버릇을 들이는 게 좋을 거 같아요.

    2. 여기부터는 아무래도 저보다는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지금 주치의에게서 좋은 방법을 찾지 못했다면 다른 전문의를 찾아보세요. 아무튼 그런 생각이 들어서 공부에 방해를 받는 것은 medium님의 의지 문제나 잘못은 아니라는 것은 유의하시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