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대로읽기] 길 - 윤동주
안녕하세요 수능시 그대로 읽어라의 저자 슈곰입니다~
이게 세번째 올리는 시가 되겠네요 ㅎㅎ
이것도 마찬가지로 칼럼으로 쓴글이라
말하는 투로 설명했으니 역겨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ㅋㅋ
이번 글에선 부끄러운 남자
윤동주님의 길을 해설해보겠습니다 ㅋㅋ
내용설명은 파란색
표현법은 분홍색 입니다
먼저 해석해보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 ㅋㅋ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뭔진 모르겠는데 잃어버렸네요.
그럼 이제잃어버린 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뭔가를 잃어버렸으니까 당연히 찾으려고 하겠죠.
습니다 - 대화체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뭘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고
어디서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답니다.
바본가 ㅋㅋ
주머니에 혹시 있을까봐 더듬어보면서
길을 걸어가네요.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지금 길을 걸으면서 잃어버린 걸 찾고 있는 거겠죠.
근데 길은 돌이 계속 연결되어 있는
돌담이 막고있네요.
돌, 돌, 돌, 돌담 - 반복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서
담 넘어로 못가게 하는 놈이네요
아 넘어가고 싶다 ㅠㅠㅋㅋ
해가 저물무렵인지 그림자가 기네요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대요
그럼 내가 아침부터 걸었는데
저녁에 되고 다시 아침이 됐다고 볼 수 있겠네요.
밤새도록 하루종일 뭔가를 찾고 있습니다.
적당히 찾고 집에 가면 좋을텐데 계속 찾네요 ㅋㅋ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눈물이 나오네요
잃어버린걸 못 찾아서 그렇겠죠 ㅋㅋ
하늘을 보면 부끄럽대요
잃어버린게 쪽팔린거죠 ㅠㅠㅋㅋ
칠칠맞게 흘리고 다니니까..
부끄럽게도 - 정서직접
푸릅니다. - 색채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걷는 길은 풀 한 포기 없는 곳이네요
생명이라고 찾아볼 순 없는
돌만 있는 퍽퍽? 삭막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그런 길을 걷는 이유는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어서래요
음 그렇다면 내가 잃어버린 건
담 저쪽의 나겠네요.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내가 사는 이유도 잃은 것을 찾는 까닭이래요.
나의 삶의 목적은 잃어버린 담 넘어의 나를 찾는 것.
바꿔말하면 담 너머의 나는
내 인생을 걸어 찾아야만 하는 잃어버린 자아가 되겠네요.
지금의 나는 그런 자아가 없는
부끄러운 자아가 되겠구요.
아까 잃어버려서 부끄럽다고 나왔었잖아요?
역시 이번에도 부끄다고 고백하는 시였습니다..
동주횽..ㅋㅋ
시를 읽을 때는 항상 주제가 하나라는 걸 생각하고
그 주제에 맞춰서 해석하라고 했었죠?
이 시도 마찬가지에요
첫연에서 잃어버렸다고 말했으니
잃어버린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잃어버렸으니 찾으려고 할 것이다.
이 생각을 가지고 시를 해석하면 너무 쉽게 해석되죠 ㅋㅋ
이 시를 정리하자면
자신의 현재 모습이 부끄러운 남자가 원하는 모습의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하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시.
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현돌개념 간간히 보고 검더텅 1번 풀고 아무것도 안했어요… 개념을 다 까먹은느낌이라...
-
더 커지고 싶다
-
문학 약해서 기출하고 병행하려는데 ㄱㅊ?
-
갈때마다 느끼는게 한국인들 시민의식은 레알 개병신임 ㅋㅋㅋㅋㅋㅋ 역시 입시위주 교육의 한계인듯
-
신촌 카공 1
카공하기 좋은 카페 추천해주세요!! (약간 숨겨진 아는사람만 아는 카페!? 이런곳..)
-
바라는게 많은 재희쟝 그게 저에요.
-
이번 수능까지 하려고 했던 독재 데스크쌤이 사정 있어서 가셨는데 가실 때 저한테...
-
85점 SIBAL 3점 fxxk
-
문학만 해도 양 엄청 많을 것 같아서 독서는 버릴라했는디..
-
분묘에 관한 권리는 지상권의 영역에 대체로 포함된다.
-
국어 노베인데 1
지금 4 뜨는데 3이 목표거든요... 지금 아수라 듣고 있는데 감 살리는 용으로...
-
지역인재 의대 0
충청도 거주중이고 내신은 1.8정도 9평 32222인데 내년에 을지대(4합6)나...
-
훈련도감 김승리 2
꺼임?
-
못일어나면... 안돼안돼 지금 자러갑니다
-
390일의 기적 가능한가? 묻는다나는
-
재능 필요한건 맞는데 다른 공대랑 비교해보면 그닥? 컴퓨터 몰라도 됨 엉덩이...
-
킬캠 강k 서바랑 비슷하거나 좀 더 쉬운거요
-
문제집 분철 1
문제집 (마더텅, 수특같은거) 분철해서 쓰는게 더 편할까요?? 문제집 분철해서 푼...
-
김상훈T가 전형태T한테 올린 게시글 보고 충격먹음... 내가 커리를 타면서 존경했던...
-
The Economic History of Modern Times: From...
-
넓은 하늘로의 비상을 꿈꾸며.
-
제발 ㅠㅠ
-
미적 낮3인데 n티켓이랑 미친기분완성, 실모 빡빡하게 돌리긴 하겠지만 쉽진 않겠죠...
-
호시노 루비가 하는짤 봤는데
-
선넘질받 8
음쥬기념
-
[장문] 과탐이 귀류퍼즐화되어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6
화1 내신대비하면서 느끼는게 과탐이(특히 화1생1) 이름처럼 과학적 '탐구'가...
-
실모벅벅 4
정말 도움이 되나요? 그것보단 차라리 고심하면서 N제 하는게 나을거같은뎅
-
물리학과 와줘 14
우리 전공 망하면 안돼
-
전글참고
-
에피는 1
보니까 백분위 99.9던데 수능에서 에피 달 성적 뜨면 뀨대 프리패스 아닌가
-
공부인증 2일차 4
어제 깜빡하고 안올렸네요ㅎㅎ 다들 화이팅입니다!
-
시간 부족 이슈로 점수가 항상 80점대라 좀 탈출하고 싶은데..
-
수학 백분위 2
6모 9모 별로 안변해서 너무 슬픔 9모 78 6모 72 이게 백분위인데 진짜......
-
무물 29
새벽
-
1교시때 국어 자이모고푸는 거 어케생각? ㅋㅋ 어차피 자습이라 ㅈㄴ 조용해서...
-
오렌지에요
-
원래 무난하게 2정도 계속 나오던 사람이였는데 여태까지 받던 스트레스+다른 새로은...
-
도움됨
-
답갯수로 밀기 vs 4번이나 5번으로 밀기 (평가원 기준) 35번 제외
-
실모 연속으로 풀고싶을땐 많이 불편한듯. 하나 딱 풀고 화장실 한번 가주는게 국룰인데
-
고등학생 학원 알바 13
한 번 해보고 싶어서 그런데 고등학생이 학원 아르바이트가 가능한가요? 학원 강사는...
-
서로 같은 염색체를 공유하는데 표현형이 다르면 그 공유한 유전자가 열성이라는...
-
저를 살려주실 거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
수능때까지 안만나시나요?
-
논술 3시간만하고 책상에만 앉아 있었는데 하 현타온다
-
도움되면 허수임?
-
난 더 이상 인간새끼가 아니다
-
약간 양아치 계통 여자애였는데 걔 친구 말로는 내 옷만 보고 잘생길거라고 생각했다...
-
9덮 결과 0
언미영물1지1 무보정 5 1 3 4 2 보정 3 1 3 3 1 보정 차이 왜이렇게...
오감도(烏瞰圖)
- 이 상 -
시 제 1 호
13인의아해(兒孩)가도로로질주하오.
(길은막다른골목이적당하오.)
제1의아해가무섭다고그리오.
제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4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5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6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7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8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9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0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1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13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그렇게뿐이모였소.
(다른사정은없는 것이차라리나았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13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
이건 어떻게 해석해요..
좀 극단적인 예시지만 , 전 항상 저렇게 말로 써져 있는 시들은 그 맥락 파악이 굉장히 쉽게 되는 반면
이런 식으로 뻘소리를 늘어놓으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지... 예가 너무 극단적이긴 하지만.........
너무나 추상적이면 좀 혼란스러운데 전 주로 문제에서 주는 로 대충 뉘앙스를 파악하거나 선지에서 파악하는 편이거든요.. 그렇다고 시파트가 약한건 아닌데
항상 이런건 좀 애매하게 다가와서요 ㅠㅠ
이런건 하는 말을 그대로 읽으면서
이해할수 있는 정도까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어차피 추가적인 해석의 근거는 보기를 통해 줄테니까요
근데 이런 괴상한 종류의 시는 7차 이후론 한번도 안나왔습니다
그러니 더더욱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ㅎㅎ
제가 이시를 시험장에서 받았다면 이렇게 해석했겠죠
13명의 아이들이 무서워하면서 골목을 달리고 있구나
그런데 이중에는 이상하게도 무서운 아이가 껴있는데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이 어찌됐든 상관없다고 한다.
그리고 뛰지 않아도 되고 골목이 뚫려도 상관이 없다.
(여기까지만 해석해도 문제푸는데 지장없을 겁니다)
종합해보면
13명 아이들은 모두 무서워하는데
역설적이게도 그중에 무서운 아이도 껴있다.
무서움->골목&도망
무서움으로 인한 반응이 어찌됐건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도 중요치 않다.
그렇다면 하고 싶은 말은
13명의 아이들 중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가 섞여있다는 것.
좀 더 확대를 해보면
우리들은 모두 누군가를 무서워하지만 자신이 무서운 아이일수 있다
머 이정도로 해석되네요
전 이 시의 해설을 보지 않아서 시중의 해설과 같은지는 알 수 없지만
제가 시자체만 보고 알수 있는 건 여기까지입니다
오... 해석이 아름답네요
감사합니다.. 이런 것도 그대로 읽을 수 있는 거군요 ^^;;;
그대로 읽기보단 보기에 주어진대로 시대상황에 맞춰서 읽어야 하지 않나요????????????????????????????????????????
물론 그것이 그것이지만 그대로 읽다가는 선입관에 빠질 염려가있지안나여???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해야져....
그대로 읽는데 어떻게 선입견에 빠져요
자꾸 제 글 따라다니면서 이런 댓글 쓰시는데 그만해주세요..
최인호선생님 방식 쓰고 싶으면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제 글따라다니면서 그 방법을 꼭 쓰실필요없잖아요
저번에 쪽지로도 얘기 충분히 한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리고 평가원에서 원하는게 그대로 읽는겁니다..
시대상황은 보기가 주어져야 알수있죠
마치 출제자가 시대상황에 맞춰 해석하라고 말한듯한 뉘앙스..
뻘소린가?;;
빡공해서 경한원서넣어야지
굳굳..
하하... 좀 추상적인 시만 나오면, '좀 흥미롭다?' 이런거 아니면 해석이 턱턱 막혔었는데 저런식으로 그대로 해석하면 되는군요... 참고하겠습니다 ㅋㅋ
권규호샘과 딱상통하는 해석법이네요. 권샘도 기존의 잘못된 시해석법을 비판하며 곧이곧대로 보기를 강조했었음. 저위에 태클거신분은 최인호처럼 시대상황 작가 외워서 끼워맞추는 해석을 하시길바람.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할떄는 보기가 주어질때구요. 보기가 주어지지 않는시도 분명히 나오는데 그 시도 작가 시대상황 꼭 암기하셔서 해석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