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안녕하세요? 오르비 여러분!
올해 현역으로 3교대 최초합한
경인교육대학교 22학번
필라델피아 치즈크림이라고 합니다.
저는 경기 남부에 소재한 과학중점학교(일반고)에서 1.51의 내신성적표를 받아
서울교육대학교 교직인성우수자전형 (제시문기반면접, 1차합격 - 최저탈락)
경인교육대학교 교직적성전형(제시문기반면접, 최초합)
춘천교육대학교 교직적 인성인재전형 (면접x, 최초합)
청주교육대학교 배움나눔인재전형 (1차탈락)
광주교육대학교 교직적성우수자전형 (생기부 기반면접, 최초합)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학교장추천전형 (최저탈락)
에 지원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교대면접을 준비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교대면접을 위해 고민해볼 점을 적어 보았습니다!
비록 준비 순서나 체계적인 방법이 아니라
팁 수준의 빈약하고 조잡한 글이지만...
현직 초등교사이신 제 어머니께 도움을 받아
조심히, 성실히 작성하였습니다! ㅎㅎ
그리고 오히려 이런 내용이
교대면접을 대비 하는데 있어서 전혀 갈피가 잡히지 않으시는 분,
훌륭한 교재와 강사님들과 교대면접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 등
교대 면접을 앞두고 계시는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용기내 올려봅니다...!
마지막으로는 올해 서울교대와 경인교대 수시 제시문 면접에서
이전과는 달리 상황제시형 문제가 나왔습니다!
서울교대에서는 두 제시문 중 하나가
과제의 난이도와 학생의 몰입간에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와
수영수업 도중에 이루어진 교사와 학생의 담화문이 제시되었고요.
경인교대도 두 제시문 중 하나를
경계선 지적장애를 가진 어린이가 있는 반의 담임이 되었을 때 생긴 문제상황에서
담임으로서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를 물어보는 문제로 출제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글의 본문을
기출에서 물어본 일반시사에 대한 내용보다는
상황제시형 제시문 문제를 대비하는데 더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담았습니다!
물론 이와 관련된 내용이 교직적인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초등학교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일까요?" 과 같은
교육관과 교직관을 볼 수 있는 질문에 대한 답안을 적어 보는데도 중요하기에 더 집중적으로 적었습니다!
제시문기반면접이 아닌 교대 면접에서는 예시와 같은 질문이 나올 수 있으니까요!
그럼 이제 본문 시작입니다~!~!
-------------------------------------------------------------------------------------------------------------------
1. 행동수정에 대한 교육방법에 대해 미리 정리해 두시면 좋습니다.
Ex) 특정과목만 열심히 참여하고 다른 과목 시간에도 그 과목만 하려하는 학생, 어떻게 교육 해야할까요?
or 비속어를 많이 쓰는 학생 어떻게 교육 해야할까요?
행동수정의 기본틀을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One, 경험에 대한 공유(학폭 같은 것은 제외)
Two, 교사의 전문적인 지도 (예를 들면 안되는 건 정확히 짚어주기,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다른 사람의 경험 보여주기)
Three, 활동을 통한 내면화(글쓰기, 역할극, 만화, 동화책 등)
하지만 이런 기출면접문항에 답안을 작성할 때
절대로 이 틀에 얽매이진 마세요!
기본 틀에다 상황에 맞는 완벽한 답을 대입하는 것은 면접에서 어렵기 때문입니다.
2. 시중에 판매하는 교대면접 대비 책에 있는 일반시사, 교육시사들 꼭 사서 읽어 보세요!
특히 저는 서울교대와 경인교대 면접에 엄청 도움됬습니다.
두 교대의 두가지 제시문 중
위에서 언급한 제시문이 아닌 나머지 하나의 제시문은 각각
서울교대- 도가사상가들의 대화와 인류세를 주장하는 학자의 글
경인교대- 디지털 교과서
에 대한 제시문이였습니다!
이 중 인류세라는 개념과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설명문을
이미 교대면접 대비 책에 실린 일반시사, 교육시사 파트에서 읽어봤기에
면접 볼 때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ㅎㅎ
제시문을 이해하는 시간을 줄이고, 문항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데 그 줄인 시간을 쓸 수 있어서였죠!
3. ‘초등’교사가 되고싶은 이유와 계기, 미래 초등교사의 역할, 요구되는 역량 등
-> 확실하게 자신만의 교사상을 내면화 하세요!
Ex) 인내가 초등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이들은 핵심적인 내용만 전달하거나 한번 말해서는 곧바로 이해하거나 행동을 좋은 쪽으로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 한명 한명마다 관찰을 통해서 담임교사로서 1년동안 어린이 한명 한명을, 적어도 한가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 시키는 교사가 되고싶습니다.
(현장에서 말한 것처럼 적어 좀 지저분하죠? 헤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로는 교사상을 말하는 것이 제일 좋지 않을까 생각해서 예시처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광주교대!
광주교대가 에듀테크 등 미래교육에 정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광주교대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은 미래 초등교사의 역할, 요구되는 역량
이런 것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답변의 전제와 생각의 기본 틀(멋있게 적어뒀지만.. 그냥 계속 생각하고 있을 것들!)
-1 성선설
-2 한 명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3 교육 3주체(학생, 학부모, 교사)와의 소통
-4 초등은 인성교육이 중요함(전인교육)
5. 단어의 사용
길러주다 -> 형성시키다
아이 -> 어린이
“내면화”, 체험학습, 라포(신뢰관계를 기반으로 한 공감대)형성, “조화로운”
이런 단어들 쓰면 좋다고, 교직사회에서 많이쓰이는 표현들이라고 어머니가 말씀해주셨습니다 ㅎㅎ
그치만 역시 풀어서 쉽게 말하는게 자신한테도, 면접관에게도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라포 같은 단어요!)
6. Etc
1) 창의성 계발에 대한 구체적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2) 기출질문에 답안을 달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과 대화 하듯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정말 중요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대화하듯이 하는게 중요하다고 들은 것도 있고요. ㅎㅎ
3) 기억에 남는(좋았어서) 초등학교 시절 선생님을 떠올려 보시고 그분의 태도를 익히려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늘 면접 직전에 제 어머니(현직 초등교사)를 떠올리면서 어머니처럼 말하고 표정짓고 행동하려고 면접에서 애를 썼죠 ㅎㅎ
----------------------------------------------------------------------------------------------------------------------------
끝으로 늘 제가 질문을 받으면 말씀드리는 것!
어디까지나 교육대학과 초등교육과/초등교육학과 학종을 준비한 22학번의 짧은 소견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오르비를 들리는 모든 교육대학/초등교육과/초등교육학과 면접을 앞둔 여러분 응원합니다~!
0 XDK (+1,000)
-
1,000
-
존못이라 울었다..
-
진짜 정상적인 것만 답함
-
. 10
잘자라
-
그래서 조용히 삭제했음..
-
존잘 존예 ㅇㅈ 4
그만.... 자존감 떨어져... ㅜㅜ
-
아무거나 해주세요 답할지 말지는 몰루
-
오늘초대형배설했네 12
글몇개를쓴거야이버러지새끼
-
강동고 03년생 있냐
-
아 불면증 4
어쨋거나 자는건 생리현상같은건데 어젯밤도 새놓고 또 졸리지 않다는게 이해가 가지...
-
정상 질문 받아요 16
이번에도 이상한 질문하면 철권으러 따라와
-
차이 별로 없으면 삼수 안하는 게 맞나요? 재수 하다가 8월부터 일이 생겨서 공부를...
-
일탈 즐거웠다 5
-
다시 존예가 인증할 차례다
-
나만 그런생각한게 아니라 다행이네
-
아...
-
질받하고 자겟습니다 24
무슨 질문을 하든 진실만을 말하겠슴뇨
-
ㅇㅈ 6
방 ㅇㅈ
-
너무졸렵다 6
-
ㅇㅈ 15
ㅈㅌ
-
지금까지 저는 컨셉질이었던거임
-
도와줘라
-
4시 전엔 잔다 5
반드시 그래야만 해. 9시에 기상해야 한다고.
-
짤볼때마다배알꼴린다그냥돈을거저로버네
-
ㅇㅈ 2
3배각 공식 ㅇㅈ
-
26수능 잘봐서 5
서울대 합격해서 오르비 인증하고 싶다.. 25년도 소원은 서울대 최초합 뚫는거..
-
님이 이성한테 안 먹히는갑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이씨발나도알고싶지않았어
-
수학 0
과외를 꼭 해보고 싶어요 시급 얼마든 중요하지 않고 가르치는걸 엄청 좋아합니다 작수...
-
지금 ㅇㅈ 5
하면 사람들이 많이 보나요..???
-
마킹이나 가채점표 실수는 안했다고 확신할수있습니다 연대 경영이나 서울대 인문 가능할까요…
-
나랑 사귈 남자 구함 16
자 이제 헤어지자
-
형아가 크리스마스 이브까진 해 오랬는데 시간이 안 나서 걱정이야
-
수1이랑 수2 합친정도임?
-
넌천재구나..
-
복싱하러 내잉 등록 갑니다.
-
국어 100이신 분들 11
누구 들었나용
-
이시간에깨잇는거 5
거의 한 4년만인듯
-
틀딱 기준 16
몇 년생부터임
-
그래도 큰 사고없이 무난하게 낸거같네욤.. 오류시비같은것도 없고 괴랄한 등급컷도...
-
정상적인 질문만 받음 23
정상위 질 문질 아님
-
자야겟다 2
진짜 잠뇨
-
센스는 타고나야 하는 듯.. 에효이
-
어떻게 고르는 건가요 고3때 정석민쌤 들으면서 와 정말 너무 명쾌하고 좋다 했는데...
-
통모짜핫도그 3
요즘잘자쿨냥이
-
인증 17
-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적당한 출구로 나와서 따뜻한 인사와 함께 5511탑승
-
대학 학점 질문 3
학점은 어떤거로 매기는건가요 고등학교마냥 그냥 시험치고 교수가 채점하고 abc 주는건가요?
ㅅㅁㅎ 교대 계시판에 올리는게 좋을듯해요
내일 시간 되면 가입해서 올려볼깨요! ㅎㅎ
이렇게 단순 질문으로 여쭤도 되는 지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올해 정시 면접에도 수시 면접과 같은 유형의 상황 제시문이 나올 확률이 높다고 봐도 될까요..?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어느 교대 면접 준비하시나요?
글 잘 읽으셨다니…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저야 감사합니다! 힘들게 썼어요 ㅎㅎ
설교대입니다!
설교의 이전 기출문제는
수시정시를 막론하고 제시문 기출은
그래프 해석, 주어진 글의 해석하는게 중요한 유형이였는데 올해 갑자기(근 5년동안 중에서) 상황제시형이 나왔습니다
쪽지도 확인 좀 부탁드립니다
네 쪽지에서 답변 이어 가겠습미다!
09 이후 15교육과정 22가
역량을 함량(절차적지식과 같이 ) 이걸 강조하는데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역량을 함량하는 수업을 기획하는 제작자 이런 관점에서 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ㅡ
미래 교육부장관이 될 인재라더니.. 진짜였군요 ㄷㄷ
?-?-?-? 어떻게 알았죠!!!?! ㅎㅋㅋㅋㅋ
꿈이 그러신가요?
반농담 반진담이죠 ㅎㅋㅋㅋㅋ 제가 알기론 교대출신(초등교원출신) 교육감은 없습니다…
왜그런걸까여
제가 교대 졸업하고 교원대나 서울대 대학원 다니면서 알아보겠습니다!! ㅎㅎ
제 질문에 답변 달아주시던 분 글을 여기서 보게 되네요!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꼭 합격해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쓰겠습니다.
ㅎㅎ 아녜요
꼭 합격해서 오르비를 빛내즈새요~!~!
정성스런 글 감사합니다! 정시 면접 준비중인데 혹시 참고하셨던 면접대비책이 어떤 책이였는지 여쭤봐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