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분석잼] ‘보니’와 ‘비교해 보니’
2014학년도 수능 예비시행 국어A형 문제입니다.
쉬운 문제니 가볍게 풀어보기 바랍니다.
<보기>를 바탕으로 ‘목적어’에 대해 탐구한다고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과 ㉢을 보니, 목적어는 동작을 나타내는 서술어의 대상으로 쓰이는군.
③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어가 생략될 수도 있군.
④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어가 필요 없는 문장도 있군.
⑤ ㉡과 ㉣을 보니, 자음 뒤에 ‘을’, 모음 뒤에 ‘를’이라는 목적격 조사가 쓰이는군.
③이 답입니다. ㉠과 ㉤ 모두 목적어가 생략된 문장이 아니죠? 빵, 우유가 목적으로 사용됐으니까요. 따라서 <보기>를 바탕으로 ‘목적어가 생략될 수도 있군.’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목적어는 생략될 수 없다고 오해하면 안 돼요. 맥락에 따라 목적어는 생략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에 대한 대답으로 “마셨어요”라고 말할 수 있죠. 단지 ㉠과 ㉤을 보고서 그런 깨달음(?)을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③이 적절하지 않아요.
나머지 선지에 대한 자세한 해설은 여기서 생략할게요. 중요한 건 이 문제를 얼마나 친절하게 해설하느냐가 아니거든요. 제가 진짜로 던지고 싶은 질문이 따로 있어요.
출제자는 왜 ‘보니’와 ‘비교해 보니’는 구별해서 썼을까?
① ㉠과 ㉢을 보니,
② ㉠과 ㉢을 비교해 보니,
④ ㉠과 ㉥을 비교해 보니,
⑤ ㉡과 ㉣을 보니,
①과 ②는 심지어 똑같이 ‘㉠과 ㉢’을 대상으로 하면서 하나는 ‘보니’고, 다른 하나는 ‘비교해 보니’예요. 도대체 여기에는 어떤 의도가 숨겨져 있는 걸까요?
문제를 ‘분석’할 때 위와 같은 궁금증이 생겨야 자연스러워요. 이런 것까지 알아야 점수 향상이 된다는 말은 아니에요. 문제를 출제하는 입장에서 중요한 거지, 문제를 푸는 입장에서는 큰 도움은 안 돼요. 하지만 이렇게 확연히 보이는 차이에 주목하지 못했다면 분석하는 태도나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거죠. (이건 문법 문제, 혹은 국어영역에 국한된 게 아닙니다~)
다시 한 번 문제로 되돌아가서 ‘보니’와 ‘비교해 보니’를 음미해보세요. 출제자가 왜 구별해서 썼는지 고민해보세요. 재미있는 시간일 거예요. :)
혹 다음 칼럼을 쓸 일이 있다면 이것보다 더 재미있는 사례를 들고 올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6모 인증 1
영어 어캐 잘함?
-
https://orbi.kr/00032016730 언제 막혔을까..?
-
머리짧은 청년.
-
계절적 배경 0
보통 낙락장송 이나 소나무가 계절적 배경을 드러냄?
-
뭐가 젤 나음?
-
성적변화 ㅁㅌㅊ 14
작수 > 수능 평백 71.5 > 93 (21.5 상승) 표점합 348 > 392...
-
온6차인데 특히 문학 걍 답을 피했다 싶을 정도로 다 틀림 6모 치고 그냥 저능아 된 건가
-
텔그보다 나음?
-
이번 6모 성적 국어 백분위 73 수학 백분위 74 영어 3 탐구(사탐2) 백분위...
-
지금 미친개념 1강 들어봣는데 예제 문제 손도 못대겠어서... 한완수+규토라이트 한...
-
담임쌤이 제가 무슨 대학 갔는지 알 수 있나요?
-
물리 이수 안 하면 영향이 큰가요? ㅜㅜ
-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아무튼 그럼..
-
작수 백분위 77 6평 백분위 91 7달동안 한달에 2씩 올랐으니까 이제 남은 네달...
-
사실 많이 늦은 거 알고 있음 본인 고3 현역인데 주변 친구들은 다 드릴에 n제에...
-
제철이 다가오고있다옹..
-
시대랑 미래탐구랑 수업 내용 진행똑같나요?
-
설대3대바보 6
아시는지요..
-
계신가요
-
22수능 확통 28번 정석풀이 말고 정의역의 원소를 분할하는 방식으로 해도 풀릴 거...
-
경제 1등급 간지난다
-
화2라.. 0
화2 에반거 같긴한데.. 미치겠네..
-
4규 풀어야지 3
-
고경제나 설대 낮과 되나욤
-
할 수 있다.
-
https://orbi.kr/00068597646/ 위 링크에서 표지 투표...
-
아
-
무수면 24시간 넘어가면 정신이 혼미해짐
-
죄다 킬러처럼 생겼냐 ㄷㄷ 난 또 하루 사점 10개라길래 먼가먼가 하프모고 형태인 줄 알았더만 ㅠ
-
좋다 말았네 1
6모 수학 2인줄 알았는데 3이네 그런데 한 달 전엔 그게 맞는 점수긴 함. 수학은...
-
원점수로요… 들었던 것보다 훨씬 어려웠네요
-
로그인 풀려있는데 저만그럼?
-
한번만 봐주세요 과 상관없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요...
-
언미생지 97 96 4 82 91이에요
-
논술러의 워너비는 연대생이겠죠. 그럼에도 수리논술이 걱정돼서 머뭇거리는 친구들이 꽤...
-
선생님이 안 좋아하실까요? 장학금 같은 거 없음 걍 신경 안 쓰실라나
-
한화 왜이리 커여움
-
과외생왜나사가풀려있지 19
원래이런애가아니었는데..
-
작수 국수탐 212 25 6모 국수탐 261 등급 아니고 백분위...
-
2번 23번 나도 주작이고 싶다 현타졷된다 ㄷ...
-
고속인데 이거보셈..
-
고피자라고 하나 먹고가는데 괜찮네요
-
6모 누백 0
6모 성적표로 누적백분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
병원 갔다가 주사 맞고 푹쉬고 하니 목도 많이 괜찮아졌네요 그리고 오늘은 조금...
-
특성화고의 반란 9
현역 특성화고 성적 디미고 아님 고컴이 목표
-
네
-
134(97) 147(99) 2 70(97) 76(98) 언기물2지2 서울대라인은...
생방송 톡톡 보니 하니 !
좋아요정
기출분석잼 이라니 뭔가 새롭네요 ㅋㅋ
꿀잼이죠 ㅋ
맞을지는 몰라도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우리가 흔히 비교는 '공통점이나 유사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배웠고, '대조'는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배웠으나, 비교의 사전적 의미가 '견주어 공통점이나 차이점, 우열을 살피다.'이고 실제 발화 상황에서도 비슷하게 쓰니 비교를 꼭 공통점이나 유사점과만 연결시켜서 생각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문제에서는 비교가 두 대상 간의 차이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지요. 각 선지의 적당한 조건들을 A, B로 표시해보면
1번은 f(A)=B / f(A)=B
2, 3, 4번은 f(A)=B / f(A)=C
5번은 f(A)=B / g(A)=C
로 나오기 때문에 1번과 5번에는 '보니'라는 말을 쓴 것 같네요. 5번 같은 경우에는 주어진 조건(자음 앞/모음 앞)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죠. 만약 5번에 '비교해보니'라는 말을 쓰려면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격 조사로는 ‘을’이나 ‘를’이 쓰일 수 있군." 과 같은 식으로 해야겠지요? 세밀하게 보시면서 이런 것을 발견한 분도 놀랍지만, 애초에 사소한 단어 하나하나까지 세밀하게 배열하는 평가원 출제자들의 꼼꼼함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네요@.@ 가끔씩 보다보면 이 사람들은 지구인이 아닌 것 같아요. 이 분들 보고 외교문서 작성시키라고 하면 참 잘할 것 같은데~
그나저나 군 복무하시느라 바쁘고 피곤하실 텐데도 이렇게 기출분석까지 계속 하시는 거 보면 정말 대단하세요+.+ 군대에 있으면 시간 많이 부족하지 않나요?
잘 이해하셨네요. (함수적 표현보다 좀 더 쉬운 방법이 있긴 할 거예요 ㅋ)
결혼해서 시간이 부족하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