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밀우 [1108225] · MS 2021 · 쪽지

2022-05-31 23:07:33
조회수 6,610

국어 공부방법 : 해설지가 존재할 때 국어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게시글 주소: https://profile.orbi.kr/00056915040

예를 들면, 이번 수능 <왜곡 보정>의 해설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겠죠?



여러분이 강의를 들으면서 왼쪽 파란 박스의 내용을 오른쪽 검은 박스와 같이 필기할 겁니다. 


보통 여러분은 파란 박스를 보고 -> 검은 박스를 보고 오? 이렇게 읽는다면 잘 읽는 거구나! 하고 넘어갈 수 있겠지만 파란 박스를 읽고 검은 박스를 '어떻게' 생각해낼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게 우리가 해야 할 공부입니다. 


(문단 요약을 예로 들면, 학교 다닐 때 문단 요약한 거 많이 외웠잖아요. 수능은 그 문단 요약을 직접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여러분은 '이 문장을 읽고 해야 하는 생각이 무엇인지'를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은 정답지의 해설과 여러분 해설을 비교하게 되겠지요. 하지 못했던 생각이 있으면 왜 그랬는지 생각해 보셔야 해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일관됨'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부족한 부분에 대해 생각할 때 여러분의 독해 능력은 매우 향상될 것입니다. 


전 지문에 대해 이렇게 생각 쓰고 검토하기 활동을 하는 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문의 어려웠던 부분만 이렇게 해 보세요.

6월 평가원 끝나고는 독서 지문은 매일 하나~두 개 정도씩 이렇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기 역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