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로 '흥'하리라] exhaust는 과연 쉬운 어휘일까?
우선 친구들이 exhaust의 동사로서의 뜻은 이미 다 알고 있을 테고..
그것의 p.p.형에 기반을 둔 exhausted에 대해서도 이미 익숙하겠지?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쉽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와 관련하여 친구들의 허를 찌를 수 있는 두 가지 사항에 대해 알려 줄게!(볼드체 부분이 핵심)
exhaust [igzɔ́ːst ※발음주의] -을 기진맥진하게 만들다 (동사) /
(자동차 등의) 배기가스 / 배기관 (명사)
exhausted [igzɔ́ːstid ※발음주의] 기진맥진한, 진이 다 빠진, 탈진한 / 다 써 버린, 고갈된
exhaustive [igzɔ́ːstiv ※발음주의] (하나도 빠뜨리는 것 없이) 철저한, 완전한
(예전에 평가원 시험에서 "남김없이 손꼽는"으로 해석된 적이 있음)
thorough [θə́ːrou] 빈틈없는, 철두철미한, 철저한
car exhaust(car exhaust fumes) 자동차 배기가스
fume [fjuːm] (냄새가 독하거나 유독한) 가스, 연기, 연무 (명사) / (연기·증기 등이) 피어오르다, 나오다 (자동사) / (연기·증기를) 내뿜다, 발하다 (타동사)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고2라서 시험장말고 따로풀고있는중인데 계산 틀린건 없는데 어디가문젠가요?? 수선의...
-
[울의X연치, TEAM 수리남] 6모 상세해설 및 실전팁 공유 0
안녕하세요, TEAM 수리남입니다. 저희는 입시 수학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온...
-
고2 학생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고1 학생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옵니다 여러분 그것이 옵니다 6모오오오오오!!!!!! 쏘뤼 쥘러~~~~~~ 왜요.....
-
안녕하세요! 다들 기다리고 계셨죠?! 그렇다구요?? 네~~ㅎㅎ 6모 대비...
-
(무료)2020 6월9월 모의고사 및 수능 대비 수능특강 문학 연계 선별 고난도 문제 0
2020 수능특강 연계 문학 현대시 작품 중 기출에 출제된 적 없는 작품 3가지를...
-
모의고사가 끝나면 채점을 하고 해설강의를 듣겠지요? 채점 : 이게 답이라고?...
-
[자작] (2019 수능 대비) 2018학년도 고3 6월 모의고사(수학) 4점 문제 해설 1
여기에는 해설이 직접 첨부되지 않아서 제 블로그 링크로 대체합니다. 링크: [자작]...
-
평가원 발표 기사보니 표점이 작년 수능보다 높더라고요. 근데 전 개인적으로...
-
ㅋㅋㅋ 48될줄알았는데 기모찌하네요 ㅋㅋ
-
[규토] 2017년 6월 평가원모의고사 수학 가형 주요문항 해설강의 1
수험생 여러분 시험치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 2017년 6월 평가원모의고사...
-
1컷 예상해드림 2
언어 90 수학가 96 수학나 92 외국어 95 화학l 44 화학ll 44
-
올해는 저렇게 평범하게 유지되는건가? 사람수가늘어서저러나..? 권위자형들 분석좀
-
6모평 57478 (과탐,수학공부아예안한 이과생) 고3 12
제목그대로 등급이 저렇습니다 과탐은 생1지1봤구요 아예 해놓지도않았었어요.. 수학도...
-
이 문제 푸신분 어떻게 푸셨어요 ㅠㅠㅠ 차라리 29번은 알겠는데, 이거는 평소의...
-
2012수능 핫이슈 분석 [2] EBS 연계의 함정,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6월 모의평가에 대하여 “사교육비 경감과 교육 기회 균등화를...
-
2012수능 핫이슈 분석 [1] EBS 연계에 함정이 있다!! 1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기관인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는 6월 모의평가는 교육청...
전 기진맥진한 고갈한 하나로 알고있었는데
가스랑 남김없이 손꼽음은 처음 알았네요
선생님 제가 평소에 알던 의미 외에도 여러 의미가 있는 단어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외울 수 있을까요?
그냥 되는대로 외우는 것보다 요령을 가지고 외우고 싶어서요
그리고 exhaustive랑 thorough는 둘 다 ‘철저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인데, 이 단어들처럼 같은 의미어도 맥락이 조금 다른 단어들이 있잖아요
이런 단어들은 어떻게 구분해서 외우면 좋을지 궁금해요 예문같은 것을 찾아봐야할까요?
질문이 길지만,, 선생님께서 어휘 학습에 일가견이 있으신 분인 것 같아 여쭤봅니다!
허나 그렇다 하여 단어를 먼저 보고 예문을 따로 찾는 방식보다는,
선생 생각에는 역대 6월/9월/수능 지문들을 중심으로 해당 지문 속에 있는 어휘들이 각 문항 속 문장들에서 어떤 품사/의미/늬앙스로 쓰였는지를 공부하며 차근차근 쌓아나가는 방식이 더 유익한 학습법이 될 것 같거든!
그 방법이 궁금하다면, 메인에 있는 선생의 어휘 분석서 관련 제안(?) 글 속에 첨부된 사진을 보면 잘 이해가 될 거디.
댓글 고맙고, 응원한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