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아카고 [876006]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3-07-09 07:48:03
조회수 1,897

수능영어 50분컷 가능? #3

게시글 주소: https://profile.orbi.kr/00063692971

<수능영어 50분컷 가능? #3>


<수능영어 50분컷 가능? #3 이미지형성&직관독해>

오늘 내용은 그간 #1 #2에서 다루었던 내용에 대해 구체적 소개를 하는 파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2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지문을 텍스트 자체가 아닌머릿속으로 이미지화’ 시키면서 능동적으로’ 예측하며 읽자 정도가 되겠습니다한 분이 댓글에서 정말 실전적이라고 말씀해주신 만큼 전혀 과하지 않고 실제 수능 시험장 안에서 할 수 있는그리고 해야 할 생각들 위주로 정리해두었으니 아직 해당 칼럼들을 읽지 않으신 분들은 제가 쓴 이전 글에서 이전 내용들을 보고 오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 내용이 이미지화’, ‘능동적으로 읽자라는 행동요령들을 제시했다면오늘은 이들을 달성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겠습니다.


1)‘메모를 활용하자(특히 초반부)

어려운 글을 읽다보면 처음부터 무슨 내용인지 해석도 안되고 이해도 안되는 경험이 다들 한 번 쯤은 있으실 겁니다우리는 이해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냥 글을 읽어 내려갑니다제한 시간 내에 빠르게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죠문제는 이렇게 글을 읽어버리면 글을 읽고 머릿속에 남아있는 내용이 아예 없다는 것입니다분명 내용은 다 본 것 같은데 지문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고 그러다보니 답도 쉽게 골라지지 않습니다답을 모르겠으니 지문을 다시 읽고 다시 읽고 하다보면 시간은 어마무시하게 많이 지나있습니다반면에 초반에 해석이 잘 돼서 이해가 잘 되거나 내가 잘 아는 소재잘 아는 이야기가 나오면 후반부까지 글을 읽어 나가는데 큰 무리가 없고 문제가 깔끔하게 잘 풀렸다는 긍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글의 초반부가 이해가 잘 될 경우글을 읽는 것이 훨씬 수월해집니다첫문장에 나온 단어로 글의 소재어떤 내용에 대한 글인지가 예측이 가능하고 해당 카테고리 안에서 글을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또한 #2에서 언급했다시피 초반부 내용을 토대로 이후 내용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ex)일반 사람들은 오르비가 별로라고 생각한다. > 저자는 오르비가 좋다고 생각하겠군

(통념반박 구조)

미국의 모 대학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 실험 결과 및 해석이 중요하겠군

(실험글에서는 결과 및 해석이 중요)


보통은 한 두 문장에 집착하지 않고 이해가 잘 안되거나 복잡한 문장이라면 넘겨버리는 것이 전체 내용 파악에 유리하겠지만첫 문장에서는 메모를 해서라도 전체 내용이 뭐에 대한 글인지뭐라고 이야기를 할 지 예측해 보시길 바랍니다.


첫 문장이 해석이 안된다면 그 문장에 나온 단어 하나라도 옮겨 써 놓고(메모하고글을 읽어내려가보세요첫 문장이 완벽히 해석 및 이해가 안 되더라도 글을 눈으로만 읽지 않고 손으로 뭔가를 한다는 행위 자체가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 데 도움이 됩니다특히나 점심 먹고 가장 졸린 시간대에 영어를 보게 되는데평온하게 눈으로만 읽게 되면 졸음이 쏟아지기 쉽습니다.


2)‘를 관련시키자

a)남아프리카공화국 할아버지의 사랑이야기

b)내 절친의 사랑이야기


a)이집트리비아 침공 계획 발표

b)북한남한 침공 계획 발표

(당연히 가상입니다^^)


여러분들은 둘 중 어떤 것에 더 관심이 가시나요?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와 관련 있는 이야기에 더 큰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그런데 대부분의 학술지문영어 지문은 나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는다는 거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해석이 잘 되더라도 크게 관심이 안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솔직히 박물관의 상업화’, ‘하이퍼 모빌리티’ 등등이 우리랑 무슨 상관입니까?


이렇다보니 지문을 읽을 때 몰입도 잘 안되고 해석이 되더라도 머릿속에 내용이 잘 안 들어오는 게 사실입니다해결책은 간단합니다내가 관심이 갈 수 있도록 지문에 를 넣어보면 됩니다


1950s critics separated themselves from the masses by rejecting the ‘natural’ enjoyment afforded by products of mass culture through judgments based on a refined sense of realism. (1950년대 비평가들은 사실주의의 고상한 의식에 기초한 판단을 통해 대중문화의 산물들이 제공하는 자연적인’ 즐거움을 거부함으로써 스스로를 대중들과 분리시켰다.‘)


지난 편 칼럼에서 다뤘던 지문입니다핵심은 비평가들이 대중들을 싫어하고 거부했다.‘ 정도인데 여기에 를 투영해보는 것만으로 지문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저는 비평가보다는 일반 대중에 가까우니 일반 대중= 라고 생각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본인을 비평가라고 생각하고 나 말고 대중들은 멍청하지ㅇㅇ 정도로 몰입해도 됩니다.) 비평가 놈들이 나를 무시하는 느낌이 듭니다. ’지들은 뭐 얼마나 대단하다고?‘정도의 생각을 하면서 글을 읽어나가면 좋습니다평소 잘난척이 심해 맘이 안드는 친구가 있었다면 그 친구 얼굴을 떠올리며 그 친구=비평가 나=대중으로 바꿔 읽어도 됩니다이렇게 몰입도가 높아졌을 때 내용을 다 읽고 나서 핵심 내용이 더 잘 기억이 나고 선지 고르기도 쉬워집니다.


3)’을 활용하자

이 부분은 사실 케바케가 심할 수는 있는데요욕을 하게 되면 그냥 말을 하는 것보다 훨씬 자극적인 느낌이 납니다.


A는 고집이 강하다. A는 사회성이 떨어진다. A는 전과가 있다. A는 나를 괴롭힌다.


이러한 내용을 보고 A=고집사회성전과괴롭힘 이라고 모든 정보를 기억하기보다는 ‘A는 병신이다’ ‘A는 쓰레기새끼다’ 정도로 정리하는 것이 머릿속에는 훨씬 더 잘 남습니다. A가 꼭 사람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수능 영어에서는 특히 문제점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데 이 경우 어떤 개념에 하자가 있거나 문제가 생긴 경우 해당 개념=병신 이라고 생각하며 읽으면 이후 내용들을 받아들이는 데 훨씬 수월해집니다자연스레 처리할 정보도 줄어듭니다위 예시에서 고집사회성전과괴롭힘을 기억할 필요 없이 나올 때마다 역시 병신맞네...’정도로 빠르게 넘어가면 됩니다


텍스트를 읽으며 최대한 상황을 상상해보고 이미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이 때 구체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훨씬 수월하게 이미지화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해당 내용들을 잘 적용시켜서 앞으로는 영어 시험 시간이 지루하지 않고 몰입이 되고 재미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팔로잉댓글 등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4에서는 예시문제를 갖고 실전 독해에서 해야 할 생각들을 정리해보고 그 이후에는 전반적인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해서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화이팅) · 1202432 · 02/09 17:17 · MS 2022

    이거 진짜 인정입니다 ㅋㅋㅋㅋ 다른 잘하는 분들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거의 감독해인 저는 이 새끼 쓰레기네.. 갱생 불가 인성 이러면서 몰입해서 과장되게 받아들이며 풀어요. 예를 들어 소비자의 니드를 파악해야한다 이런 지문은 바로 소비자 니즈 안 파악하는 멍청이 없지? 이렇게요. 근데 문제는 국어에는 전혀 안 통한다는…영어가 국어보다 쉬운 이유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