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타 [1233551] · MS 2023 · 쪽지

2023-11-19 17:11:52
조회수 6,266

논란이 많은 부산경북 입결 정리 (이과)

게시글 주소: https://profile.orbi.kr/00065254599




오르비 둘러보면 부산경북 라인이 말이 많던데 답답해서 글 써봅니다.

부산경북은 지거국 특성상 잡과가 너무 많아서 꼬리가 정말 길어집니다 당연스레 잡과가 많아지면 상위공대랑 하위공대 편차도 심해지고, 이러한 현상으로 부산경북 이과 라인이 딱 어디다 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부산경북은 굳이 판단하자면 편차가 너무 크기에 상위, 중위, 하위 공대로 나뉘어서 라인을 보는게 맞습니다. 2023년도 입결 기준으로 보면 부산 상위 간판학과인 화공 인공지능 전자 등은 국숭세 중에서도 국민 세종과는 아예 겹치질 않고 숭실 간판인 컴공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것을 볼수 있고 다른 시대인재 입결표를 보면 알수 있듯이 부산 간판학과들은 동홍 공대들과 비슷한 입결입니다. 또 중위 공대들은 전체 스펙트럼으로 봤을때 국숭세곽 + 아주와 비슷합니다. 하위권은 에리카, 광운대 공대까지 떨어져 광명상가 (인가경) 라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경북은 간판과인 전자는 아주대 특수학과인 국디융을 제외한 공대와 국숭세와는 아예 겹치질 않고 동홍 전자보다 높은걸 볼수 있습니다. 중위 공대들은 부산과 비슷한 양상들 띄고, 하위공대는 부산과 비슷한 수준의 긴 꼬리를 가지고 있어 광명상가 (인가경) 라인까지 떨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위 입결표를 봤듯이 부산 경북 이과는 어느 한 라인의 수준이라고 전체적으로 판달할수가 없습니다. 가끔 오르비 보다보면 대학 공대 순위 어디어디에 딱 부산 경북 박아놓은 짤들이나 글들 있던데, 소신발언 하자면 말이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학과도 다른 서울 사립대들보다 2배 혹은 그 이상이나 되는, 또 각 학과마다 편차도 극심한 학교 공대를 한 위치로 정한다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겁니다. 부산 경북은 학과에 따라 건동홍~광명상가까지 정말 넓은 입결 스펙트럼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전체 공대 통계 순위를 내면 지거국 특성상 긴 꼬리와 많은 학과로 큰 불리함을 갖고 갑니다. 실질적인 공대 수준과도 이어지질 않아 합리적인 입결 판단에도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뭐 부경 공대 vs 동홍국숭세단 공대 그런거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학과마다 우위가 천차만별이고 학과별로 세세하게 보는게 맞습니다.


부산경북이랑 건동홍 국숭세단 어디가야하냐 궁금하신 분들은 무작정 학교만 보고 갈것이 아니라 학과도 많고 그 많은 학과들마다 천차만별인 입결 수준을 지닌 지거국 특성에 맞게 잘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무작정 남들이 부산대가 좋아요 세종대가 좋아요 홍익대가 좋아요 해서 대학 가셨다가 지금보니까 내 학과만 봤을때는 다른 학교가 더 입결도 높네? 이러면서 후회하지 마시고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팩트에 기반한 피드백과 반박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