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라핌 [981225] · MS 2020 · 쪽지

2023-11-25 20:32:59
조회수 3,419

독학재수를 고민하고 있는 당신께 2편

게시글 주소: https://profile.orbi.kr/00065380467

1편은 이미 적었구요~ 거두절미 하고 2편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편은 단점편입니다.


단점 

1. 자습시간 과연 압도적인가? 

제가 전 글에서 아마 단점들을 읽고나면 아이러니하다고 느낄 것이라 말씀드렸습니다. 단점들이 제가 적었던 장점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독학재수를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개인자습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시간이 온전한 자습시간으로 환원이 될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아침부터 스스로의 스케줄에 따라서 공부를 하기가 쉬운가요. 밥시간 후 졸음을 참으며 책을 펴고, 저녁시간에는 피곤함을 견디며 하루동안 공부한 내용을 총저리 하기가 쉬운 일이 절대 아닙니다. 중하위권 학생들어게 쉽사리 독재를 추천드리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이상하게 독재학원에는 하반기에도 시발점 인강을 듣고 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독학재수학원은 일반재수학원보다 관리감독 시스템이 미흡합니다. 졸거나 딴짓하는 학생들을 깨워주고 학습방향을 잡아주는 선생님들이 있다고는 하지만,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자습시간만 보고 독재를 선택한 많은 학생들이 완전히 생활이 무너진 자신을 보며 후회의 눈물을 흘립니다. 


2. 친목없는 생활 무조건 최고인가?


앞서 장점편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독학재수학원은 비교적 친목의 비중이 낮습니다. 친목으로 인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확실히 문제가 맞습니다. 하지만, 반대상황도 한번 생각을 해볼까요? 어떤 이와의 교류도 없는 생활은 의외로 수험생활에 부담을 가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잇올에 다닐 때에 하루종일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습니다. 스스로에게 집중할 시간이 생긴 것은 맞지만, 사람인지라 외로움도 느끼고 힘이 빠질 때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종합반 생활이 더 편했고, 성적도 독재때보다 그때가 더 좋았습니다. 친구들과 경쟁하기도 하고, 가끔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요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사실 확실한 단점이라기보다는 본인의 성향에 대해서 한번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라는 이야기입니다. 원래 개인플레이 솔플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걱정이 불필요하겠지요.

이러한 것들이 제가 생각하는 독재의 단점입니다. 사실 독학재수학원도 여러 형태가 있어서 또 그 안에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다음에는 대표적 독학재수학원들의 특징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려 합니다~ 궁금한 것은 댓글 부탁해요.


독학 재수 독재 학원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