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대 인문논술 1번 문제 충고 부탁드립니다.
제시문( 가), (나), (다)는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보이고 있다. 제시문(가)의 용모와 제시문(다)는 인간을 동물보다 가치있다고 여긴다. 그에 반해 제시문(가)의 판사와 제시문(나)는 인간과 동물의 생명적 가치가 동등하다고 주장한다.
먼저 제시문(가)의 용모는 인격과 물격을 비교하며 인간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동물은 희생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동일 제시문의 판사는 자연보호의 필요성을 말하며 동물들은 보호받을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다. 제시문(나)는 찰스 다윈의 자연선택이론을 들며 인간중심의 종 우월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자연선택이론에 따르면, 동물들 사이에는 진화적 연속성이 나타나기때문에, 인간중심적인 종 우월주의는 무책임한 사고이고, 인간을 동물보다 가치있다고 여기는 것은 옳지 못하다. 제시문(다)의 경우 동물은 인간의 인성함양을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하며 인간을 동물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긴다. 그러나, 비록 동물들이 수단에 불과할지라도, 그들을 윤리적으로 대함으로써 우리가 인간에게 윤리적으로 행동하는법을 배울수 있기에, 동물들에게 잘 대해주어함도 역설한다
제시문(가)의 판사와 제시문(나), 제시문(다)는 모두 동물을 보살필 가치가 있다고 여긴다. 그러나 제시문(가)의 판사와 제시문(나)는 동물 스스로가 가지는 가치를 그 근거로 드는 반면, 제시문(다)는 동물이 인간의 인성함양을 위한 수단이 된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즉, 제시문(다)는 인간을 위한 수단이 될때 동물의 가치가 생겨난다고 주장하고있다. 이는 제시문(가)의 용모의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이 두 제시문에 따르면, 동물은 그 자체로 가치를 가지는것이 아닌, 인간에게의 공헌 유무로 가치의 높고 낮음이 정해지기에, 인간이 동물보다 큰 가치를 가진다.
#충고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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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요 다닌적 없어요 허허..
기준제시가 핵심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첫문단을 바꾸라는 말씀이신거 맞나요? ㅎㅎ;
저도 논술 젬병이지만 이 문제 공부한지 얼마안돼서 연대채점포인트 기준으로 몇개만 말씀드릴게요
1.두번째 문단은 비교가 아니고 단순 요약이예요(학교가 사용한 용어) 비교는 기준을 잡고 그 기준에 맞게 개념어를 이용해서 해주어야 하는데 그냥 제시문 가나다 순서대로 요약만 하셨네요
2.제시문가의 판사는 정리를 할 필요가 없는거 같아요. 그 제시문의 주인공은 용모이고, 판사를 정리하려면 동물보호라는 테마가 나와야하는데 이 문제의 핵심은 동물보호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의 우열관계거든요. 물론 서브기준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지만, 핵심을 비껴나간 비교는 좋은 점수를 안준대요(저도 보호에 집중했다가 욕 먹었어요ㅠㅠ)
3. 전체적으로 글을 읽기가 힘들어요
이건 구성문제인데 제시문가의 용모와 제시문다, 제시문가의 판사와 제시문나를 비교하시려면 글을 쓰는 순서도 똑같이 하셔야해요. 가나다 순서대로 나열만 하시면 읽는 사람 입장에서 핵심을 간파하기 어려워요
4. 3이랑 같은 맥락인데, 연대가 좋아하는 주제어,개념어를 가지고 집약적으로 표현하셔야해요. 예를 들어 제시문가와 제시문 다는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수직적으로 파악하고, 제시문 나는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수평적으로 파악한다. 처럼 수직적-수평적이라는 개념어를 쓰시면 제시문들의 핵심도 잘 파악되고 그들의 비교기준도 선명하게 보이죠.
저도 논알못이니까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것만 받아들이세요! 일단 최대한 연대의 채점기준에 맞춰봤습니다
1. 분석과 비교 라고해서 2번째를 분석(요약) 하고 3문단을 비교 한거였는데..ㅠ 요약과 분석의 차이점좀 설명해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것같아요! ㅎㅎㅠ
2. 아.. 기출 논술 답안을 본게 최인호 선생님거만 봐서 판사도 넣어야 하는구나.. 하고 넣었는데 아니였군요 ㅠ 감사합니다!
3. 2번째 문단 말씀하시는거 맞..죠?? 제시문 (가)를 한번에 하지 않고 나눠서 배치하면 될까요?? 감사합니다!!
4. 넵 ㅠ 논술 배운게 기출 3개년만 들었더니 개념어가 많이 부족하네요...ㅠ 감사합니다!
아! 그리구 제가 의도한건
1문단 두괄식재시
2문단 분석
3문단 비교
였는데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까요 ㅠ
1.분석을 따로 빼는게 아니라, 비교를 하면서 잡은 비교기준에 대한 근거를 제시문요약으로 하는거예요.
위에 제가 쓴걸 예시로하면
제시문(나)는 인간과 동물의 수평적 관계를 이야기한다. 인간이 우월하다는 종차별주의는 인간과 동물의 진화적 연속성을 무시하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
이런식으로요. 제시문이 기억 안나서 제대로 못쓰겠네요ㅜㅜ 요약혹은 분석을 따로 빼는게 아니라 제시문 가나다는 이런 기준에서 차이점이 있는데, 제시문 뭐는 이런 입장이다. ~하기 때문이다(비교기준의 근거가 되는 제시문 내용 요약)
이런 구성을 가지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님이 어떤 기준을 잡았는지, 그 기준의 근거가 뭔지 명확하게 알도록 할 수 있죠. 물론 이렇게 하면 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제시문 요약을 더 길게 하시거나 다른 기준을 찾아서 더 요약을 해주셔야해요.
연대 1번은 요약이 아니라 비교문제이므로 모든 문단을 비교를 위한 문단으로 구성하시는게 좋아요~ 물론 맨 처음에 기준을 두괄식으로 제시하는건 매우 좋구요.
2. 이 부분은 학교해설기준이니까요~ 타당하다면 상관없는데 판사를 따로 빼버리면 핵심인 우열관계를 놓칠수 밖에 없어요.. 판사는 인간을 동물보다 높게보는지 같다고 보는지 애매하니까요. 우열관계로 비교를 다 하고 난 후 서브로 조심스레 서술한다면 나쁘지 않을거 같기도해요
3. 두번째문단 맞아요 ㅎㅎ
저 기준대로 쓰시려면
가-용모와 다는 인간을 동물보다 가치있다고 여긴다. 우선 가는 ~점에서 그렇다. 또한, 다는 ~점에서 그렇다.
반면, 가-판사와 나는 인간과 동물의 가치가 동등하다고 여긴다.
우선 가는 ~점에서 그렇다. 또한, 다는 ~점에서 그렇다.
여기서 인간을 동물보다 가치있다고 여긴다를 수직적으로, 인간과 동물의 가치가 동등하다를 수평적으로 고치면 훨씬 눈에 잘 들어오겠죠? 또 교수가 써준 유일한 모범답안을 보시면(11수시인가 모의인가 그럴거예요)
위에 우선,~는 ~점에서 그렇다를 반복하는거처럼 기계적으로 조사까지 다 똑같이 쓰는걸 좋아하는거 같아요. 읽기편하거든요. 이해도 잘되고..
4. 개념어는 매년 강조하는 내용이니까 존재/부재, 경제적/사회적, 긍정적/부정적, 수직적/수평적, 개인적/사회적 같은 이쁜 개념어들을 많이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