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어떻게 읽니?
안녕하세요.
이전 시간까지 ‘영어 문장을 읽는 방법’ 과 ‘기준문장 관계 정리하기’에 관해 간단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두 학습법에서는 글을 읽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했다면 이번에는 이를 활용해서 어떻게 문제를 푸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글을 읽을 때 ‘그냥 읽기’, ‘중요한 문장에 대한 고려없이
내가 아는 단어 위주로만 보기’ , ‘다 읽고 나면 무슨 말인지 모른체 읽기’를 하고 있는 학생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쉬운 지문이든 어려운 지문이든 모두 같은 방식으로 풀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기 전 저와 글을 읽을 때 약속 할 것이 있습니다.
1)첫문장은 ‘기준’의 시작이다.
2)기준 문장을 찾으면 핵심 서술부(동사 부분)에 How(방법)나 Why(이유)를 붙이고 그 답을 뒤에서 찾는다.
3)기준은 언제든 바뀔 수 있으며 기준이 바뀌는 패턴은 정해져 있다.
(주로 대비 관계/ 인과 관계/ (부사, 접속사를 이용한) 열거 관계로 정리됩니다. 이는 이후 학습법 칼럼에서 다뤄보겠습니다.)
4)마지막 기준이 핵심이며 그와 관련된 How나 Why로 정답을 찾는다.
5)모든 문장간의 관계는 ‘기준에 대한 How/Why, 동의어, 세부What(어떤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 기준전환’ 4가지로 정리된다.
2022년 3월 20번 고1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어려운 지문(평가원)과 쉬운 지문(교육청) 모두 풀이(독해) 방식이 같습니다.
같이 풀어보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1)When I was in the army, my instructors would show up in my barracks room, and the first thing they would inspect was our bed.
(내가 군대에 있을 때, 교관들이 나의 병영 생활관에 모습을 드러내곤 했었는데, 그들이 맨 먼저 검사하곤 했던 것은 우리의 침대였다.)
-첫 문장은 기준의 시작이다. 기준을 간단히 정리하면
: ‘교관들= 침대 검사를 가장 중요시함(대등관계)’
-> Why 맨 먼저 침대를 검사했을까?
(진한 글씨는 중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또한 이 문장에서 ‘핵심 서술부’에 How 혹은 Why를 붙여 뒤에서 답을 찾아봅시다.)
2)It was a simple task, but every morning we were required to make our bed to perfection.
(단순한 일이었지만, 매일 아침 우리는 침대를 완벽하게 정돈하도록 요구받았다.)
-위의 문장과 동의어이다. ‘침대 검사 = 침대 정돈하도록 유구 받음’로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이다.
3)It seemed a little ridiculous at the time, but the wisdom of this simple act has been proven to me many times over.
(그 당시에는 약간 우스꽝스럽게 보였지만, 이 단순한 행위의 지혜는 여러 차례 거듭하여 나에게 증명되었다.)
-‘침대 정리하라 = 나에게 이러한 행위의 지혜로 증명됨’으로 동의어로 연결된다.
4)If you make your bed every morning, you will have accomplished the first task of the day.
(여러분이 매일 아침 침대를 정돈한다면, 여러분은 하루의 첫 번째 과업을 성취한 것이 된다.)
-Why가 나왔다. 하루의 첫 번째 과업이 성취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5)It will give you a small sense of pride and it will encourage you to do another task and another.
(그것은 여러분에게 작은 자존감을 주고, 또 다른 과업을 잇따라 이어가도록 용기를 줄 것이다.)
-다시 Why를 제시하고 있다. 아침에 침대를 정리해야 하는 이유는 작은 자존감을 주고 용기를 준다는 것이다.
6)By the end of the day, that one task completed will have turned into many tasks completed.
(하루가 끝날 때쯤에는, 완수된 그 하나의 과업이 여러 개의 완수된 과업으로 변해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Why에 해당하는 정보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과제를 잘 마치면 그 이후 과제도 잘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7)If you can’t do little things right, you will never do the big things right.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할 수 없으면, 여러분은 결코 큰일들을 제대로 할 수 없을 것이다.)
-같은 말 반복이다. 작은 일= 아침에 침대 정리부터 잘 하라며 글을 마무리한다.
♦ barracks room: (병영의) 생활관 ♦♦ accomplish: 성취하다
① 숙면을 위해서는 침대를 깔끔하게 관리해야 한다.
(침대를 관리해라는 허용할 수 있지만 숙면과 관련없다. 나오지 않았다.)
② 일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협동심을 발휘해야 한다.
(협동심 내용 없다.)
③ 올바른 습관을 기르려면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 한다.
(정해진 규칙 따르라는 말 없다.)
④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상 시간이 일정해야 한다.
(기상 시간 일정해야 한다는 말 없다.)
⑤ 큰일을 잘 이루려면 작은 일부터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
(기준에 해당되는 말이다. 정답이다. 기준문장 1)에 대해 그 이유Why를 4), 5)문장에서 설명한다. 이 부분들에 근거하여 답을 찾아야 한다.)
-Teacher’s Comment-
이 지문은 첫 문장을 기준으로 나머지는 그에 해당하는 why정보와 동의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상입니다.
이 학습 칼럼과 관련된 모든 질문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다음에는 어떤 내용으로 다루면 좋을지, 궁금한 부분에 대해 댓글을 남겨주시면 반영하여 써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설수의 컷 얼마로 잡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미적 개념 강의 1
예비고3 기말 끝나고 방학까지 한 2주 좀 넘게 시간이 남아서 미적 개념한번 돌리고...
-
언매 1컷이 91이라는 놈이나 미적이 84라는 놈이나 ㅋㅋ 11
그 놈이 나 제발
-
인기 공대는 불가능임 전전, 컴과, 화공 등등 인기학과는 서류에서 문과 다 떨어짐...
-
학원마스시작함 0
진엔딩보고 움 ㄹㅈㄷ
-
밀가루에 소금뿌린맛 이거 왜먹음..?
-
저는
-
앗 부끄러워! 0
-
배달시켜 먹고 남은 코카콜라 1.25L와 곁들일 과자 추천 받아요. 1500원 이하였으면 함
-
군수생 달린다 3
정병호와 연등 달린다
-
알림 오는 기능 없나 흠..
-
림잇 한 번 들었었는데 좋은진 잘 못 느꼈어요 필기 적는데에만 급급했던? 근데 올해...
-
뭘 해볼까?? 각자 정말 멋있다고 생각하는거 추천좀 ㅎㅎ
-
22학년도 23학년도 정법 만점자가 말하는 올해 등급컷 및 잡소리 4
정법 과외는 정말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정법 과외를 하려는 사람이 없어 과외를...
-
본인 1학년 + 9분위 + 국가근로 전적 o (24여름/2학기) + 3.4/4.5...
-
수험생 입장에서 배경지식이 있다면 어느 정도의 수월함을 느낄 수 있음 근데 이건...
-
한문이랑 중국어는 조금 해봄뇨 많이 옛날이긴 한데 풀고 점수 올릴게요 아마 한문풀듯
-
짜피 블라인드라 알빠아니라고 서울대안가고 지방대로 4년장학금 받으면서 입학했대
-
라인 지금 작년이랑 똑같아 보이는디
-
무영탑.
-
국어 : 메가 강민철T 강기분, 새기분 대성 김승리T 앱스키마부터 파이널까지 수학...
-
연애하고싶어요 6
진짜 좋은 사람 만나고싶은데 너무 어렵다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니니까 그렇겠지
-
시작해볼까 하는데
-
뭐가 더 빡셈?
-
텔그 vs 낙지 4
하나만 할까하는데 뭐가 정확한가요?
-
24112 10
어디 됨? 제발 누가 좀 알려줘봐 재수해도 가능성 있는 점수임? 중경외시는 아예 불가함?
-
첨 풀어봤는데 너무 어렵군요;;
-
보는맛 ㅈㄴ 없네 키리코 아나 관짝 갔나
-
좀 애매한거같아서.. 만약 붙으면 상향을 못쓴다 라는 게 좀 걸려요
-
ㄱㅇㅇ
-
삼반수 0
작수백분위 국수탐탐 97 89 78 84(1233) 올해백분위 메가기준 95 98...
-
가챠용부계 두개>> 둘다 아이디까먹음 리세계 두개>> 가챠용으로 가끔 접속...
-
공군 선택 2
이런 거 물어볼 때가 마땅치 않아서 ㅠㅠ 여기에 올려봅니다. 댓글이나 투표해 주시면...
-
노베기준
-
더 필요한 거 있어요??!!!? 원래는 이걸로 깎음요. ,.
-
지거국 0
지거국 12명뽑는학과 점공11명중에 3등인데 1,2등 다 빠지는사람인데 느좋인가요?...
-
둘 다 합격하면 어디 가세요?
-
영어1등급 2
생각할수록쓸모가없는듯 영어2 받는 대신 미적 1컷 84해주면 좋겠다 ㅠㅠㅠㅠ 성적표ㅈㄴ궁금하네
-
2시간 뒤 폭파 예정. 편하게 상담 ㄱㄱ 이제 교재 써야 돼서 당분간 못 들어올 듯 합니다.
-
ON 3
IN 치지직
-
빙과도 케이온도 러키 스타도 다 너무 평화롭기만 해서 두근거림이 없어
-
두 개까진 안바란다 이과 자존심을 지켜라
-
무엇이라고 생각함? 메디컬 급의 극상위권을 제외한 구간에서의 성적 정체
-
미적 89 81 74 기하 92 84 77 확통 97 89 82
-
사실 굉장히 적은 작품찍고 많이 맞춤 ㅇㅈ좀 최저 가채점 낙지 텔그
-
인하대 가능? 2
인하대 공대 가고 싶은데 내일 세종대 지구자원시스템공학 논술 있어요 인하대에서...
-
둘 다 합격하면 어디 가세요?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