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글] '-라도'의 의미
다만, 본인의 데이터라도 빅 데이터 보유자가 수집하여, 분석·가공하는 개발 과정을 거쳐 새로운 가치가 생성된 것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2024학년도 9월 모평 4번~7번 발췌)
고유 주파수란 어떤 물체가 갖는 고유한 진동 주파수인데, 같은 재료의 압전체라도 압전체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2024학년도 9월 모평 8번~11번 발췌)
또한 대상 기체만 붙더라도 그 기체의 농도를 알 수는 없다. (2024학년도 9월 모평 8번~11번 발췌)
신분 세습을 비판한 그는 현명한 인재라도 노비로 태어나면 노비로 살아야 하는 것이 천하의 도리에 어긋난다고 보고, 노비제 폐지를 주장했다. (2024학년도 9월 모평 12번~17번 발췌)
이러한 규정이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지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신뢰할 수 있는 여론조사 결과라 하더라도 선거일에 임박해 보도하면 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합헌 결정을 내렸다. (2024학년도 수능 4번~7번 발췌)
그러나 정상적인 데이터라도 데이터의 특징을 왜곡하는 데이터 값이 있을 수 있다. (2024학년도 수능 8번~11번 발췌)
2024학년도 평가원 기출에서만 '-라도'가 이렇게나 많이 나왔습니다.
여러분은 '-라도'가 나온 부분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혹시 '-지만'으로 잘못 바꾸어 읽으시지는 않나요?
모의고사 평균 5등급인 A가 수능을 한 달 남겨두고 평균 1등급인 B에게 5만원을 걸고 수능 점수 내기를 했다고 쳐봅시다.
이때 내가 A에게 ‘너가 한 달 내내 하루 18시간씩 공부해도 절대 B는 못 이겨’라고 말한다면 이때 ‘해도’, 즉 ‘하여도’는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요?
내가 A에게 한 말을 좀 더 풀어서 써보면 ‘너가 한 달 내내 하루 18시간씩 공부하든지 그렇지 않든지 상관 없이 절대 B는 못 이기는데, 특히 한 달 내내 하루 18시간씩 공부할 때도 절대 B는 못 이겨’라고 쓸 수 있습니다.
즉 ‘-라도’, ‘-어도’, ‘-아도’, ‘그래도’ 등과 같은 말들은 앞 부분이 성립하든 안 하든 상관 없이 뒷 부분은 성립하는데 특히 앞 부분이 성립할 때도 뒷 부분은 성립한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아니 근데 이거 몰라도 별 상관 없던데?'
과연 그럴까요?
2020학년도 6월 모평에 나온 지문 일부와 문제를 봅시다.
미토콘드리아는 여전히 고유한 DNA를 가진 채 복제와 증식이 이루어지는데도, 미토콘드리아와 진핵세포 사이의 관계를 공생 관계로 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두 생명체가 서로 떨어져서 살 수 없더라도 각자의 개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기적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다면 그 둘은 공생 관계에 있다고 보는데, 미토콘드리아와 진핵 세포 간의 유기적 상호작용은 둘을 다른 개체로 볼 수 없을 만큼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2020학년도 6월 모평 발췌)
답: ①
'두 생명체가 서로 떨어져서 살 수 없더라도 각자의 개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기적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다면 그 둘은 공생 관계에 있다고 보는데'를
'두 생명체가 서로 떨어져서 살 수 없지만 각자의 개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기적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다면 그 둘은 공생 관계에 있다고 보는데'로 이해했다면
⑤번 선지에서 '복어'와 '독소를 생산하는 미생물' 사이의 관계가 공생 관계냐고 묻고 있는데, '복어와 미생물은 서로 떨어져 살 수 있으니까 당연히 공생 관계가 아니지!'라고 반응하며 정답을 ⑤번으로 고르지 않았을까요?
이제 제대로 바꾸어 읽어 봅시다.
'두 생명체가 서로 떨어져서 살 수 없더라도 각자의 개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기적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다면 그 둘은 공생 관계에 있다고 보는데'는
'두 생명체가 서로 떨어져서 살 수 있든 없든 상관 없이 각자의 개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기적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다면 그 둘은 공생 관계에 있다고 보는데, 특히 두 생명체가 서로 떨어져서 살 수 없을 때도 각자의 개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기적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다면 그 둘은 공생 관계에 있다고 본다'로 바꾸어 읽을 수 있습니다.
이제 ⑤번 선지를 다시 봅시다.
''아메바의 세포질에서 서식하는 박테리아'와 '아메바' 사이의 관계와 '복어'와 '독소를 생산하는 미생물' 사이의 관계는 모두 두 생명체가 서로 떨어져 살 수 있든 없든 상관 없이 유기적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아서 공생 관계네!'
이제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맨 처음 2024학년도 평가원 기출의 예시로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팔로우' 눌러주세요~
저는 이만.. 총총
0 XDK (+2,010)
-
1,000
-
10
-
1,000
-
내년에 수능치는 고2 ezo이냐 윤성훈이냐 골라주세요 Ezo은 쓴소리가 마음에 들고...
전라도
...
죄송합니다.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혹시 고향이?
광주광역시입니다.
광평ㅋㅋㅋ
휴... 통과 드리겠습니다
ㅠㅠ
ㅋㅋㅋㅋ
아따 내가 먼저 쓰려했는디
“느려”
Radooo
이게 의뱃의 품격..? ㄷㄷ
콜로-라도
보자마자 이거 생각났는데 ㅋㅋ
저도 전라도출신으로써
도레미파솔라도
은/는
만
도
나 나마
라도
마저 까지 조차
부터
마다
밖에
요
와 진짜 이런거 크게 도움됩니다 감사해요!
이런 사소하지만 중요한 독해요소를 출판하실 책에서 다루시나요?
네 이것도 원고에 포함된 내용입니다 조금 수정하긴 했지만
출간 예상날짜가 언제쯤일까요?
ㅜㅜ 저도 출판되면 좋겠지만 아직 출판 여부가 결정이 안 나서요.. 만약 된다면 6모 끝나고 나올 것 같습니다..
전자책으로라도 볼수있으면 좋겠네요. 파이팅입니다
오오미 너였당가 우덜들 동네를 욕보인것이...
대식이 맛좀 봐야쓰겄다
의도했으면 개추 ㅋㅋㅋㅋ
하루빨리 전자책 출판을 기원합니다
양보절이네요
왜불러
노무현정훈말고 노무현우진부른건데 문제 "라도"?
제 글에서 이러지 말아주세요..
노짱 등장!!
순천 출신입니다 이 글에 무슨 문제가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