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2 겨울방학 국어 공부법
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
3월을 맞이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12월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한 학년을 마무리하고 곧 겨울방학을 맞이하실텐데요~
방학 때 마냥 노는 것보다는 새로운 해를 대비하는 것도 필요하겠죠?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예비 고2를 위한 겨울방학 국어 공부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024년과 비교했을 때 다가올 2025년에는 새롭게 달라지는 점이 있지요? 바로 2022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단, 2022개정 교육 과정은 예비 고1 학생부터 적용되고 예비 고2 학생들, 예비 고3 학생들은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능을 준비하게 되니, 바뀐 교육과정 내용을 참고만 해 주세요:)
2015개정 교육과정의 국어, 2022개정 교육과정 국어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교과
2015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7학년도 수능까지는 일반 선택 과목은 모두 수능 출제 과목인데요. 단, 일반 선택 과목 중 '독서', '문학'은 '공통 과목'으로,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는 '선택 과목'으로 수능에 출제되었습니다.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교과
2022개정 교육 과정에서는 '언어와 매체' 과목이 분리되면서 '매체'는 융합선택과목이 되어 2028학년도 수능 출제 과목에서 제외됩니다.(단, '매체'라는 명칭이 빠진 것뿐 과목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화법과 작문' 과목도 분리되어 각각 언어, 독서와 한 과목으로 묶이게 되었습니다.
2028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출제 과목은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입니다. 화법과 작문을 선택하느냐, 언어와 매체를 선택하느냐 고민할 필요 없이 다시 이전처럼 공통과목(국어)과 일반선택과목(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을 전부 공부해야 하는 형태로 돌아왔습니다. 따라서 문법이 수능 때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이 되었기에 문법 영역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지금까지 2015개정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와 2022개정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의 차이점을 한번 살펴봤는데요.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문학과 독서는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우선 문학의 경우, 여러분들은 지난 1년동안 모의고사 문제를 풀거나 내신 대비를 하면서 많은 문학 작품들을 접하고, 개념어들도 많이 알게 되었을 거예요.
이제는 작품을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기출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면서 자주 출제되는 빈출 유형을 분석해봐야 합니다!
모의고사나 수능의 빈출 유형 등을 분석해보고 자신이 약한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유형을 푸는 방법은 무엇인지 파악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알고 있는 이 개념을 자기 것으로 확실하게 만들고, 틀렸던 문제는 앞으로 더 이상 틀리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따라서 오답 노트를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답 노트를 적을 때는, 단순히 틀린 문제를 베껴 쓰는 것이 아니라 오답의 원인, 정답의 이유를 파악하여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념어를 몰라서 틀렸는지, 작품에 특정 표현 방법이 드러나는 것을 파악하지 못해서 틀린건지, 어휘를 몰라서 틀린 건지, 인물의 관계를 파악하지 못해서 틀린 건지 등의 이유를 적고,
자신이 몰랐던 어휘나 개념어를 정리한 후, 문제 풀 때 유의점을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이때 개념 등을 몰라서 틀린 문제가 있다면 문학의 모든 개념을 전부 다시 훑어보려고는 하지 마시고, 틀린 문제를 바탕으로 본인이 몰랐던 것들을 우선적으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오답노트 작성을 통해 여러분들은 본인이 주로 어떤 유형을 어려워 하는지, 틀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고2 때는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독서도 어떤 내용이 자주 출제되는지, 어떤 유형의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지 등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신이 잘 틀리는 영역과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지문에서 선지의 근거 문장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독서는 철저히 주어진 지문에서 알 수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선지의 내용 역시 지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선지의 근거 문장이 지문에 여러 군데 나뉘어 있을 수도 있으니, 근거 문장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선지가 왜 맞고 틀렸는지를 따져 보는 겁니다.
처음에는 근거를 찾아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지금이라도 근거 찾는 연습을 꾸준히 해서 수능 때에는 빠르게 찾아낼 수 있도록 시간을 맞추면 됩니다!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화작 지문은 처음부터 끝까지 지문을 꼼꼼히 읽으면서 정보를 외우는 것보다는 읽을 때 필요한 정보들을 기호 등으로 표시해 놓고, 나중에 문제를 풀 때 그 정보를 찾아가면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화작 문제들은 말하기 방법을 묻는 문제, 각 자료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찾는 문제 등 대부분 유형이 유사하고 출제되는 부분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출 문제들을 최대한 많이 반복해서 풀어보며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언어는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념을 철저히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복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개념서나 노트 정리 등을 통해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실하게 익히고, 내신이나 모의고사 문제를 계속 풀어보는 거예요. 이때 처음부터 수능 문제를 풀어보는 것보다는 고1, 고2 난이도의 문제를 풀어보다가 서서히 난이도를 높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제를 풀어 보면서 내가 배웠던 개념 중에 어떤 개념을 묻는 것인지 바로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틀렸으면 꼭 오답을 체크해서 무엇을 잘못 알아서 틀렸는지를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힘들더라도 이러한 과정을 계속 반복해야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예비 고2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모두들 겨울 방학 계획을 잘 짜서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앞날을 나무아카데미가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올해 수능 뭔가 1
정을선전 나올 것 같음 고전시가는 갑민가 나오지않을까? 갑자기 배꼽이 막 가렵네
-
성적 인증부터 스나 보는것도 대리만족
-
킬러배제정책도 효력중지됌?
-
ㅈㄱㄴ
-
담임피셜 1
나 진학사 한칸합격 쨔스
-
얼버기 3
담탱이피셜 아직없네요
-
ㅇㅇ?
-
https://orbi.kr/00070019849 저번에 이벤트 하기로 한 건인데...
-
재수생인데 아침 9시보다 학교 일찍가면 더 일찍 받을 수 있는건가요..?...
-
물론 우리는 항상 저희 선수를 우선적으로 재계약하려고 합니다.다른 팀처럼 템퍼링을...
-
한지 세사 풀고옴
-
불안해요 1
시험 보기 전도 불안 보고난 후도 불안.. 나이는 먹어서 진짜 대학가야하고 부모님...
-
ㅇㅇ;
-
오늘은 너다 3
봇치
-
글삭튀했네요
-
ㅇㅅㅇ 때문에 화나는데 10
오늘 등급컷이랑 내일 성적표 보고 더 화나겠네 아오
-
공2 확1 인디 더 내려가지만 않았으면 좋겠어요
-
작년에 저도 담임피셜로 먼저 알았는데 그거 1시이후로 담임쌤들 알수있어서 지금은...
-
지구1컷42기원 4
-
정답률 첫날 한번 보고 안봐서 몰랐음요
-
어디서 볼 수 있는거?
-
Wow
-
불현듯 물2 지1으로는 재수 확정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서 사탐런하려는데 사문 입문자를...
-
해외 살다와서 고2 모고까지는 무난하게 안정1인데 고3부터는 잘 모르겠습니다...
-
원래 공부를 안해서 그런지 책상 앉아서 있기도 힘들더라고요 9월부터 시작해서 점점...
-
폭풍상승 가즈아
-
글삭튀하셧네 6
제법 믿을만한 뭐시기라고 글 쓰신 분 글삭튀하셧자나요 담임도 몰라요 아직 어디서...
-
ㅇㅇ?
-
싸그리 다 턱주가리에 알렉스 페레이라 불합리한 왼손 꽂고 싶네
-
성적표만 받고 귀가라고 쌤이 그러셨는데 저희가 제일 빠르나용??
-
국가 전산망을 뚫고 엠바고 건 정보를 유출시키는 건데 그게 진짜 처단되어야 할 종북세력 아님?
-
26 도와주세요 0
https://orbi.kr/00070303831 조회수는 찍히는데 좋아요가...
-
So good
-
담임도 아직은 모를텐데 2신가 3시넘어야 볼수있다아님?
-
공개직후엔 사이트 터진다던데 그럼 언제쯤이라 생각하면 되지
-
현역인데, 담임이 오늘 하교 전까진 성적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함. 오늘...
-
현역한테 들었는데 자기가 88인데 2떴대요 공통 선택 뭐틀렸는진 모르겠대요 근데...
-
어질어질
-
궁금해용
-
진짜 수능 쳐망했네 의반들이 컷 다 터트렸구나
-
슬픔조이고
-
긴장되네 1
6시간밖에 안잤는데 강제 기상됌
-
컷은 2
오늘나오는거임? 성적표가 내일나오고
-
내일 투두리스트 0
한 없이 울기
-
현역인데 올해 한지 모의고사에서 하나도 안틀렸는데 1번 비단섬 5번 질문에서...
-
ㄹㅈㄷ 찍나 1
백분위 ㄱ ㄱ
-
42 38로 갑시다 ㅠㅠ
-
수학 질문 0
어떤 실수 a에 대하여 a의 좌극한이 이차함수의 근인 실수 a가 존재할수 없는 이유가 뭔가요?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