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고수님들 오류좀 봐주세요
![](https://s3.orbi.kr/data/file/united/2950640082_VY3Cwul2_20160504_135927.jpg)
학교쌤이 자음군단순화를 음절의끝소리규칙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하면서 2번이 답이라는데 수능특강에도 자음군단순화는 탈락에 분류되어있고 문법이란 게 애시당초 저렇게 의견이 갈리는 문법이 있다고 하면 출제하면 안되는 것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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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이
정규교육과정에서 자음군 단순화는 음운 변동 중 탈락에 해당하는 현상아닌가요?? ㅋㅋㅋ 문제 잘못내놓고 뒤늦게 발견했는데 시말서는 쓰기 싫고 체면도 구기기 싫으니 궁색한 변명하시는듯..
? 진짜 개소리아닌가요? 음절 끝소리는 교체고
자음군단순화는 탈락인데 겹치는 부분이있긴한가요
국어학자중에는 저 선생님이라는 분이 주장하시는 거 처럼 주장하는 분들이 계시다는데 그게 중요한 게 아니죠 ㅋㅋㅋ 고등학교 내신시험인데
저분 처럼 주장하시는 분이 있다는 말은
대세도 아닌 이론이고 애초에 통일된게아니면 내면 안되지않나요?
이거 저작권걸려요 사건커지기전에 어서 내리길...
수업에 어찌가르치셨는지?
일단 윗분말처럼 수업시간에 어찌 배우셨는지가 젤 중요할듯 하네요. 그리고 만약 제가 저 문제를 풀었다면 보기가 공통적으로 다 음끝이니까 받침이 변하는 2번을 골랐을것 같긴 합니다 내신은 어느정도 이런 융통성을 가지고 풀어야하는거같아요.
아닙니다. 없는[업는]은 자음군 단순화가 나타난 용례고 음운 탈락 현상입니다. '음절의 끝소리 규칙'을 지키기 위해 겹자음에 붙어있던 자음 하나가 떨어진 구조예요.
애초에 음절의 끝소리 규칙의 영향력에 견주는 음운 변동 현상은 없습니다. 둘을 같은 위계로 볼 수 없죠. 7차까지는 결과 중심적 사고에 비추어 이 둘을 모두 인정한다고 봤지만 학계에서 지적도 많이 들어오고 해서 지금은 그렇게 보고 있지 않습니다. 없는[업는]은 자음군 단순화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재작년 수능 국어B형 11번을 같이 보시면 이해가 될겁니다. 저 문제 출제하신 선생님같은 사고로 풀면 틀리기 딱 좋아요.